경력 |
<주요 경력>
● 미국 위노나 주립대학(Winona State University), TESOL 과정 수료
● 대한교과서 (현, 미래엔) 중학교 영어 교과서 집필 참여
● 평생교육진흥원, 독학사 시험 문제 출제 참여(영어영문학, 영어학전공)
● 한국교육과정평가원, 실용영어 학습법 및 교수법 개발 프로젝트 참여('영어 도서 읽기 프로그램'을 통한 학교-가정 통합 영어 교수 학습 모형 개발)
● 경제인문연구회, 인문정책연구사업 프로젝트 참여(고부담 영어시험 정책연구: 인문학적 담론 탐색을 위한 비판적 담론분석 중심으로)
●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(ACE), 한국학 교육과정 개발 프로젝트 참여
● 한국연구재단,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참여(세계화, 영어, 그리고 담론: 글로벌 인재, 인증제도, 시험개발에 관한 비판적 담론분석 중심으로) |
주요연구실적 |
<주요 연구분야>
● 담론/서사 분석(discourse/narrative analysis)
● 언어평가(language assessment)
● 스토리텔링(storytelling)
<대표연구>
1. Use of Discourse Markers on the English Speaking Tests: Focusing on the Deixis and Cohesive devices. 현대영어영문학, 58(3), 373-401.
2. 말하기시험 준비교재에 나타난 스토리 모형의 구조분석. 신영어영문학, 53, 195-222.
3. 말하기시험 준비과정에 나타난 구어문법 탐색 연구. 영어교육연구, 24, 187-210.
4. 참조적 의사소통의 속성으로 본 영어말하기 평가과업의 이해. 현대영어교육, 16(3), 137-161.
5. 국내 외국인 거주자의 언어권리의 침해에 관한 연구. 이중언어학, 51, 151-180.
6. 영어학습에 관한 TV광고 다시 읽기: 생태주의 언어교육론으로부터. 영어영문학연구, 42(2), 187-211.
7. 실행공동체 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부진아에 관한 신문 매체의 인식 연구. 교육방법연구, 26(2), 225-258.
8. 한국 영어교육의 역사적 고찰: 신문기사와 학술자료를 기반으로. 현대영어교육, 12(3), 252-282.
9. 문제, 권리, 자원으로 보는 언어담론의 탐색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6(9), 1269-1298.
10. 영어교육 열풍에 관한 시사다큐멘터리의 서사분석: <PD수첩> ‘조기 영어교육 열풍, 신음하는 아이들’ 방송을 중심으로.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17(7), 79-92.
11. 글로벌 기업에서 스토리텔링 영어교육 콘텐츠 개발과 적용: 능숙도 향상을 목표로.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18(3), 265-278.
12. 학교태와 언어교육의 해체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9(5), 763-783.
<학술저서>
1. 다문화 사회를 위한 접촉의 언어학, 커뮤니케이션북스 |